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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해상운임에 규제 가능성도↑…셈법 복잡해진 해운업계

작성자
㈜티켐
작성일
2021-09-17 11:03
조회
281

안녕하세요 (주)티켐입니다.

오늘은 치솟는 해상운임에 규제 가능성도↑…셈법 복잡해진 해운업계관한 뉴스를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해상운임이 18주 연속으로 오르는 가운데 해운업계의 머릿속은 되레 복잡해졌습니다.

치솟는 해상운임으로 화주들의 불만이 커지자 주요국 정부에서 규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1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상 컨테이너 운임 종합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주 4천568.16포인트(p)를 나타내 연초 2천870.34p에서 1천697.86p 오르며 해당 지수가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상하이에서 미 서부로 향하는 노선 운임은 항만 정체로 10주 연속해 상승하며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6천266달러로 최고치를 경신했고, 미 동부노선은 내륙운송 정체로 22주 연속 상승하며 1FEU 당 1만1천648달러를 나타냈습니다.

해상운임은 작년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물동량이 줄어드는 과정에서 글로벌 선사들이 공급을 조절하자 작년 하반기부터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이어 전 세계 주요 항구에서 항만 적체 현상이 심화하고 3분기 계절적인 성수기에 따라 물동량이 증가하는 등 수급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들이 맞물리며 해상운임 상승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물동량이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쌓여있는 적체가 풀리는데도 최소 1~2분기가 걸릴 것이다"며 "적어도 내년까지 운임이 급락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수출기업 150곳 중 약 70%가 내년 6월까지 물류비 정상화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으며, 단 7%만이 올해 안에 안정화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해상운임이 더욱 오를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글로벌 3위 선사인 프랑스 CMA CGM은 내년 2월 1일까지 모든 스폿(단기계약) 운임을 동결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CMA CGM는 "해상운임이 향후 몇 달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스폿 운임 추가 상승을 용인하지 않겠다"며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위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독일 하파그로이드도 같은 대열에 합류해 향후 몇 주간 스폿운임을 올리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최근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가 운임 적정성 조사에 들어가자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폿운임을 동결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FMC는 지난 7월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독과점 단속 행정명령에 따라 주요 선사들이 화주에게 체선료를 적정하게 부과했는지 등을 조사 중입니다..

체선료는 계약 기간 내에 화물이 선적하거나 하역되지 못했을 때 손실 일부를 분담하는 요금을 의미합니다.

이번 FMC의 조사 대상에는 국적 선사인 HMM, SM상선 등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속적인 운임 인상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며 "다른 선사들도 운임동결에 대한 압력이 높아질 것이다"고 전망했습니다.

나민식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선사가 없는 미국의 화주들이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라 미 정부에서 강하게 압력을 넣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1, 2위 선사들의 움직임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에서도 해상운임에 대한 공방이 치열하합니다.

지난 5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외 23개 선사가 동남아시아 항로 운임을 담합했다는 신고를 받고 조사에 착수, 최대 8천억원 규모의 과징금 부과가 필요하다는 심사보고서를 낸 바 있습니다.

이에 해운업계는 해운법에 따라 허용된 공동행위라며 맞서고 있습니다.

국회 또한 해운법에 기반한 공동행위에 대해서는 공정거래법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법안을 발의한 상태며, 오는 국정감사에서 김영무 해운협회 부회장을 참고인으로 채택하는 안을 의결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르면 이달 안에 전원회의를 통해 제재 수위를 최종 결정할 전망입니다..

나 연구원은 "상승하는 운임과 함께 화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이에 따라 각국 정부에서 컨테이너 선사들의 운임 적정성을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며 "국내외 정부 규제 리스크가 컨테이너 선사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이상으로 치솟는 해상운임에 규제 가능성도↑…셈법 복잡해진 해운업계에 관한 뉴스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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